반응형
오늘은 가솔린 엔진의 행정의 수에 따른 장단점에 대해서 얘기해보고자 합니다. 우선 이야기를 전개하기에 앞서, 행정에 대해서 알아봐야겠죠. 행정은 가솔린 엔진이 동작하는 하나의 반복 단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보통 가솔린 엔진은 흡입-압축-폭발-배기의 순으로 동작하기에 1행정은 흡입-압축-폭발-배기인 것이죠.
4행정 엔진의 장점과 단점
4행정이라는 것은 1행정이 4번 반복되는 것입니다. 4행정이 완료된 뒤, 사이클이 완료되는 것이기에 엔진 구조가 복잡합니다. 다다만, 각 행정별 구분이 명확하기에 엔진 오일의 역류가 적고 체적 효율 및 연료 소비 효율이 좋습니다. 또한, 탑승자로서 좋은 기동감을 얻을 수 있으며, 불완전 연소가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엔진 구조가 복잡하기에, 기계음 및 소음이 많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2행정 엔진의 장점과 단점
2행정이 진행되는 동안 사이클이 완료되어 크랭크 축이 1회전됩니다. 아무래도 2번의 행정을 거치기에 부품 수가 적고 고장이 적습니다. 또한, 초창기 엔진의 형태이기에 고도화된 엔진을 사용하는 현재의 엔진에 비해서 저렴한 가격을 자랑합니다. 또한, 엔진의 단순한 구조 때문에 엔진 무게도 적습니다. 다만, 환경오렴 우려 때문에 현재는 대부분 생산이 중지되었습니다. 왜냐하면, 유효 행정 길이가 짧기 때문에 배기가 불완전하게 되어 매연을 많이 내뿜고, 효율이 좋지 않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공학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산화(Oxidation)란 무엇인가? (0) | 2023.03.12 |
---|---|
제설제의 원리(염화칼슘, 부작용 등) (0) | 2022.12.20 |
CTE란 무엇인가?(열 팽창 계수 이야기) (0) | 2022.12.14 |
Td(Temperature of Decomposition)에 관하여 (0) | 2022.12.14 |
Tg(Temperature of Glass transition)에 대하여 (0) | 2022.12.1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