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린
기린은 동물계 - 척삭동물문 - 포유강 - 기린과 - 기린 속에 속하는 생물을 총칭하는 말로, 현재 존재하는 종은 북부기인, 남부기인, 마사이기린, 그물무늬기린의 4종과 그 외 9종의 아종이 있다고 하는데요. 기린은 사바나와 초원과 개방된 삼림 지대에 서식하며, 아카시아나무가 많이 서식하는 환경을 선호합니다.
기린의 학명의 뜻은 낙타와 표범을 닮았다는 뜻으로, 기린을 고대 그리스인이 볼 때 낙타와 표범이 교잡해서 태어난 것으로 보았다는 것입니다. 한국어에서의 기린이라는 말의 어원은 중국에서 온 것으로, 상상 속의 동물인 기린과 같은 이름을 쓰는데, 이는 중국 명나라 시절 환관 정화라는 사람이 동아프리카 부근에서 기린을 실어 명나라로 데려왔는데, 공교롭게도 이 동물의 이름이 소말리어로 세린(Grin)인 데다가 모습 또한 비슷했기 때문에 기린이라는 이름으로 굳어져 한국과 일본으로 넘어와 굳어진 것입니다.
하지만 정작 현재의 중국어는 기린을 목이 긴 사슴이라는 뜻의 장경록이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현재의 기린은 1985년 15만 5천 마리가량 존재하던 것과 비교해서 2015년을 기준으로 9만 7천 마리로 30년 사이에 40%가량 줄어서 코끼리보다 마릿수가 줄었기 때문에 2016년 IUCN에 의해 멸종 취약종 VU로 지정되었습니다.
기린의 특징
기린은 목이 긴 생물이라고 잘 알려졌지만, 그 외에도 여러 특징이 있다고 하는데요. 일단 머리에 암수 모두 뿔을 가지고 있는 동물입니다. 수컷의 것이 암컷보다 크며 수컷은 나이가 들어 머리에 혹을 만들기도 하는데, 이 때문에 두 개의 뿔이 3개로 보이기도 하는 현상이 있다고 하는데요. 새끼 때는 180cm 정도 되며 성체가 된 수컷의 크기는 이 뿔까지 해서 4.8m~5.5m 정도이며 몸무게는 1,300~1,700kg 정도 나갑니다.
암컷은 수컷보다 최대 60cm가량 작은 특징이 있습니다. 기린이 목이 긴 것 말고도 바로 보이는 특징은 얼룩이 있는 것인데, 배 부분을 제외한 전신에 분포해 있으며 기린마다 얼룩의 모양은 모두 다르다고 합니다. 또한, 혀에도 얼룩이 있는 생물입니다. 기린의 다리는 기린을 설명할 때 빠질 수 없는 요소로, 뒷다리보다 앞다리가 약 10%가량 긴 특징이 있습니다.
기린은 누군가에게 위협을 받아 쫓길 때 다리를 활용하여 매우 빠르게 달리는 것이 가능한데, 빨리 달릴 때는 뒷다리가 앞다리보다 앞에 나오는 형태로 달립니다. 하지만 사실 성체 기린은 체급도 크고 생각보다 사나워서 위험하다고 생각되면 일단 공격부터 하는 성격이라 성체 기린의 천적이라고 할 동물이라고 해 봤자 사자 여러 마리 혹은 악어 떼 정도가 될 것입니다.
사자와 기린이 싸운다면 기린에 목에 사자가 맞고 날아가거나 뒷발에 맞아 치명상을 입는 등 상대가 되지 않습니다. 그 차이가 얼마나 심하냐면 사자가 기린에게 들이받아도 기린은 멀쩡하지만 들이받은 사자가 튕겨져 나올 정도입니다. 그런 기린도 새끼 때는 그냥 고기이기 때문에 성체 기린이 지켜줘야 합니다.
기린은 포유류 중에서도 잠을 적게 자는 생물인데, 하루 10분에서 길어도 2시간을 선잠처럼 경계하면서 자기 때문에 기습도 통하지 않는 동물입니다. 기린은 조용한 생물이라는 말이 있지만 사실 기린도 울음소리를 낼 수 있는 동물입니다. 기린의 울음소리를 들어보면 소 울음소리랑 엇비슷한 소리가 나는데, 이 울음소리를 기린이 살면서 거의 낼 일이 없어 들을 기회가 희박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기린의 외모
자란 기린의 키는 4.3~5.7m이고 수컷은 암컷보다 큽니다. 키가 큰 수컷은 5.88m, 가장 키가 큰 암컷은 5.17m였습니다. 평균 몸무게는 다 큰 기린의 경우 수컷 1,192 kg이고 암컷 828 kg입니다.
긴 목과 다리에도 불구하고 기린의 몸은 비교적 짧습니다. 머리 양쪽에 위치한 기린의 크고 불룩한 눈은 기린의 큰 높이에서 온전한 시야를 제공합니다. 기린은 색깔을 보고 청각과 후각 또한 날카롭습니다. 기린은 모래폭풍과 개미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근육질의 콧구멍을 닫을 수 있습니다.
수컷 기린은 나이가 들수록 무늬가 더 짙어집니다. 사바나 삼림지대의 명암 패턴에서 털의 무늬가 위장 역할을 한다고 주장하는 학자들이 있습니다. 확실히 나무와 덤불 사이에 서 있으면 몇 미터 거리에서도 보기가 어렵습니다. 각각의 기린은 독특한 무늬를 가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새끼기린은 어미로부터 일부 무늬 특성을 물려받으며피부는 복잡한 혈관 시스템과 큰 땀샘의 부위가 되는 열 조절 창구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기린의 피부는 대부분 회색,또는 황갈색입니다. 피부가 두꺼워 가시덤불을 관통하지 않고 통과할 수 있게 해줍니다. 모피는 기생충 퇴치제가 동물에게 특징적인 냄새를 주기 때문에 화학 방어의 역할을 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적어도 11가지 주요 방향족 화학물질이 모피에 들어 있다고 하는데요. 수컷이 암컷보다 더 강한 냄새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냄새는 또한 성적인 기능을 할 수 있습니다. 목을 따라 짧고 곧은 털로 만들어진 갈기가 있다고 하는데요. 꼬리는 길고 어두운 털로 끝이 나며 곤충을 방어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기린의 목
기린은 매우 긴 목을 가지고 있으며, 길이는 22.4m까지 될 수 있으며, 기린 키의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기린의 목이 긴 것은 척추뼈가 더 늘어난 것이 아니라 경추의 불균형적인 길이에 기인합니다. 각 경추의 길이는 28cm가 넘으며 기린의 척추뼈 기둥 길이의 52~54%를 차지합니다. 기린의 머리와 목은 큰 근육과 강화된 신경 인대입니다.
기린의 종류
기린의 종류는 총 9가지의 종류의 기린이 지구상에 살고 있습니다. 그 중 대표적인 기린의 종들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로스차일드 기린
기린들 중에서도 470~610cm라는 어마 무시한 크기를 가지고 있는 기린입니다. 로스차일드 기린의 가죽 무늬는 흰색 테두리에 진한 갈색의 거대한 사각형 반점이 온몸을 덮고 있습니다. 평소에는 암수컷 따로 서식을 하지만 산란기가 다가오게 되면 아무 수컷이 함께 지냅니다.
마사이 기린
키가 평균 5.3m 정도 됩니다. 털은 짧고 고르고 털이 촘촘히 나 있다고 하는데요. 몸에 갈색의 무늬가 있는데 매우 불규칙 한편에 속합니다.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에 서식을 합니다. 마사이 기린은 성격이 좋지 않아서 다가갈 때 주의하며 다가가야 합니다. 기린이라고 해서 혹은 초식동물이라고 해서 주의하지 않고 그냥 다가가게 됩니다면 마사이 기린에게 공격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그물무늬 기린
그물무늬 기린은 평균 높이 356~458cm이고 몸무게는 554~1900kg까지 나가기도 합니다. 뒷다리 보다 앞다리가 더 길이가 길고 암수컷 모두가 뿔을 가지고 있지만 암컷보다 수컷이 뿔이 더 큽니다. 그물무늬 기린의 가죽의 무늬는 정말로 그물을 보는 거 같이 무늬를 띄고 있습니다.
'잡다한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모예드의 특징, 사모예드의 성격 (0) | 2023.04.13 |
---|---|
도다리의 효능 총정리 (0) | 2023.04.12 |
사과의 효능, 사과의 부작용, 사과의 보관 방법 (0) | 2023.04.10 |
색맹과 색약, 색맹과 색약 차이, 색약의 진단, 색맹과 색약의 유전 가능성 (0) | 2023.04.09 |
비타민C의 효과, 비타민 C가 풍부한 과일 (0) | 2023.04.08 |
댓글